필기

뭐만 한다하면 온 사이트를 다 뒤지는게 취미라 공부하는 시간보다 돌아다니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
하지만 그런거 다 필요없고, 이런 필기시험이 으레 그렇듯 정식 루트만 밟아주면 된다.
기출문제에 올인하자.
나는 2009년 최근것부터 2007년것까지 훑어봤다.
1과목은 외워야할게 좀 있고, 2과목은 엑셀 프로그램을 써봤다면 수월하게 풀 수 있다.
공부기간은 3일정도.
근데 다른사람들은 쉬엄쉬엄 공부했다는데, 난 그런 후기는 안믿어서(예전에 설렁설렁했다가 남들 다 붙는거 혼자 떨어진 경험이 있음. 머리가 나쁜 모양-_;;) 3일동안 빡세게 했다.

시험문제는 체감상 쉽지 않았었는데(솔직히 떨어진 줄 알았다);;  결과는 90점,80점 이라는 놀라운 점수 ㅋㅋ
뭐가 틀렸는지 궁금했지만 가르쳐주질 않으니 궁금증은 접어두도록하자.

◆ 참고사항
 - 상시시험은 컴퓨터로만 본다.
근데 난 옛날 사람이라서 이런건 처음이야ㅠㅠㅠㅠㅠㅠ
원래 시험문제 풀때 문제지에 뻑뻑 써대고, 틀린것 찾으라면 '틀린'에 동그라미 막 치면서 풀고 그러는 성격이라서 처음엔 적응이 안됐다. 그래서 집에서 기출문제 컴으로 몇개 풀어보고 갔다.
근데 그렇게했어도 모니터만 보고 푸는거 여전히 적응은 안된다.(-_-) 뭐, 하라면 하지만서도.
- 상시시험 필기의 경우, 발표는 다음날 10시에 난다. 빨라서 좋다.
- 애들이 무지하게 많다.

◆ 참고 사이트
루트로닷컴(http://www.rootro.com/)
: 09년 2회 기출문제까지 풀이되어 있음. 설명이 잘 되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건시스템(http://www.gunsys.com/)
: 기출문제는 여기서 받았다. site를 눌러서 들어가면 됨. 루트로닷컴과 연결되어 있는 곳인듯.

두목넷(http://dumok.net/)
: 무료로 필기강의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근데 최신강의는 아닌 것 같다.
난 1강 보다가 말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바람에 차라리 그 시간에 기출문제 더 보는게 나을 것 같아서 그랬다.  끝까지 보지 않아서 강의가 어떻다고 평가할 수는 없고, 사람마다 공부하는 방법이 다르니까 강의가 듣고 싶으신 분들은 이용해보시길.


(이런 짓을 하느라 공부시간 다 잡아먹고 뭐 그렇다능-ㅅ-)


실기

필기처럼은 안될것 같아서 속편하게 인터넷 강좌를 신청했다.
난 뭐든 강좌에 의존하는 나쁜 버릇이 있어서 큰일이다.(ㅠ_ㅠ)

무얼까의 새콤달콤 컴활강좌(http://day55.com/com/)
: 선택 이유는... 가격이 가장 싸서(-_-;)
대부분 2만원쯤 하는데 여긴 만2천원. 그래서 그대로 결제해버렸다.
강의는 동영상 강의가 아니고 텍스트로 되어 있는데, 쉽게 말하면 책보고 따라하는 것과 같다.
근데 책보다 간결하고 필요한 것만 설명되어 있어서 시험대비용으로는 손색이 없다.
함수부분 정리가 잘 되있어서 모를때마다 찾아보기 좋다.
엑셀을 조금이라도 써본 사람이라면 동영상 강의보다 나을것 같다.
동영상 강의의 단점은 내가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기도 어렵고, 눈으로 보는것 보다 진도가 느리다는데 있다.
내가 동영상 강의를 수강해보지 않았으니 딱 잘라서 이게 더 좋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엑셀을 다뤄본 적이 있다면 이 강좌가 공부기간 단축에 더 도움이 될것 같다.

하지만 반대로 엑셀을 처음 접한다면 이 강좌가 어려울 것 같다.
뭔 차이가 있느냐고 할지 모르지만, 직접 하는걸 보고 내가 따라하는 것 하고 텍스트를 보고 하는 것 하고는 느낌이 전혀 다르다. 그러니까 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더 비싼 동영상 강좌를 찾는거겠지.
아무래도 처음 해보게되면 내가 제대로 하고 있다해도 내가 잘 하고 있는건지 확신이 안선다. 그러면 문제를 풀면서도 왠지 불안하고 찜찜하고 그렇다.
근데 동영상 강의의 경우에는 강사가 하는것과 똑같이 하면 되니까 바로 알 수 있어서 확실히 처음에는 그쪽이 더  편하다.
내 경우엔 엑셀이 익숙하지 않아서 처음 무얼까 강좌를 선택하고 300번쯤은 후회했다.(-_-;)
(뭘 하든 나이탓을 하는건 안될일이지만, 확실히 나이가 드니까 뭘 읽고 보고 하는게 힘들다. 그냥 누가 앞에서 해주면 그거 따라하는게 젤 편하다. 큰일났다.ㅠㅠ)
암튼 그렇게 억지로 하다가 나중에 손에 익으니까 그때부터는 확실히 편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빨리 찾아볼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다.


기사퍼스트(http://www.gisafirst.com)
: 기출풀이 무료 동영상이 있는곳. 한회밖에 제공이 안되지만 난 그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됐다.
여기서 함수마법사로도 문제를 풀수 있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고;; (무얼까님의 강좌는 함수마법사를 쓰지 않는다.) 다른 곳의 동영상 강의는 보지 못해서 비교할수가 없지만, 내 생각에 여기 있는 동영상 강의만 다 마스터한다면 어렵지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암튼 이렇게해서 무얼까의 컴활강좌에 있는 모의고사 10개 다 풀어보고 갔다.
물론 처음에는 만만하게 보고 탱자탱자 놀다가  4일전 함수보고 기겁해서 또 빡세게 4일동안 공부하고 갔지만. 시험은 매크로 지정하는것 땜에 삭제하고 또하고 삭제하고 또하고 해서,매크로 부분에서 버벅였던거 빼고는 무난한게 했다. 처음 입력부분도 그렇게 까다롭지 않아서 타자가 빠르지 않은데도 제대로 다 입력~ㅎㅎ
합격자 발표는 상설시험의 경우 시험후 2주가 지나야 나온다. 저는 당연히 붙었죠 ㅋㅋㅋㅋ


◆ 참고사항
- 시험볼때는 그냥 풀던 함수마법사를 이용해서 풀던 상관없다. 자기가 편한 방법으로 풀면된다.


이렇게해서 컴활 2급은 끝.
(친구들이 이 나이에 이게 왜 필요하냐며 캐 비웃었지만, 뭐 내맘이지 ㅋㅋ)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목은 일기~  (6) 2010.08.19
블로그 접속시 경고창이 ;ㅁ;  (30) 2010.08.17
늦는 습관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12) 2010.08.15
08.14 슈퍼스타k / 스케치북  (2) 2010.08.14
다시 IE로 ... 우아앙ㅠㅠㅠㅠ + 질문  (12) 2010.08.12
by rimo 2010. 8. 15. 01:03